PR
더 나은 미래를 위해 SCM생명과학은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에스씨엠생명과학(SCM생명과학), 중간엽줄기세포와 조절 T세포 결합을 이용한 면역질환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미국 특허 획득
News
2021-07-21

에스씨엠생명과학(SCM생명과학), 중간엽줄기세포와 조절 T세포 결합을 이용한

면역질환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미국 특허 획득

 

세포치료제 전문 개발기업 에스씨엠생명과학(SCM생명과학, KOSDAQ 298060, 대표이사 이병건) 21일 중간엽줄기세포와 조절 T세포의 결합을 유도하여 면역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약학적 조성물에 대한 미국 특허를 획득했다고 공시했다.

 

특허를 취득한 약학적 조성물은 ICOSL(inducible costimulatory ligand)이 과발현된 중간엽줄기세포다. 신체에서 면역 반응이 발생하면 중간엽줄기세포에서는 ICOSL라는 단백질이 과발현된다. 동시에 체내에서 면역 억제 기능을 수행하는 조절 T세포의 표면에서 ICOSL과 결합하는 수용체인 ICOS 단백질의 발현도 증가하게 된다. 조절 T세포는 체내의 대표적인 면역세포인 T세포의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ICOSL ICOS 수용체의 결합을 통한 중간엽줄기세포와 조절 T세포의 증가된 상호작용은 조절 T세포로부터 IL-10이라는 사이토카인 분비를 촉진시켜 비정상적으로 증가된 CD4+ T세포의 면역반응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게 된다.

 

이러한 기전에서 ICOSL이 과발현된 중간엽줄기세포는 다양한 염증성 질환 또는 자가면역성 질환 치료에 사용될 수 있다. 이번 특허는류마티스 관절염원형탈모증대장염궤양성 대장염췌장세포 항체에 의한 인슐린 의존성 소아기 당뇨병건선천식천포창다발성 경화증섬유조직염루푸스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자가면역성 질환 치료에 활용될 수 있다.

 

동 특허는 기존에 한국, 중국, 일본, 호주, 러시아 등 국가에서 이미 특허가 등록된 바 있다. 미국 특허 등록은 에스씨엠생명과학의 미국 현지에서의 연구 개발과 시장 진출에 기술적·법적 기반이 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에스씨엠생명과학은 최근 미국의 바이오벤처인앨리얼 바이오테크놀러지&파마슈티컬스로부터 유도만능줄기세포(iPSC) 유래 췌장 베타세포 당뇨병 치료제에 대한 라이선스 인 계약을 체결했고, 또 다른 미국 바이오벤처 회사인 비타 테라퓨틱스사의 유도만능줄기세포 유래 근육세포를 이용한 희귀 근육질환 치료제 개발에 지분 투자를 진행했다.

에스씨엠생명과학은 이번 미국 특허 등록을 통하여 세포치료제 전문 개발기업으로서 글로벌 상업화를 위한 핵심 지적재산권 확보를 더욱 견고하게 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