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
더 나은 미래를 위해 SCM생명과학은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에스씨엠생명과학, 아토피 임상 1/2상 중간결과 발표… 환자 중 68% ‘현격한 증상 개선’ 관찰
News
2020-12-16

에스씨엠생명과학, 아토피 임상 1/2상 중간결과 발표…

환자 중 68% ‘현격한 증상 개선’ 관찰

 

-   아토피 환자 68% 현격한 증상 개선 관측… 부작용도 없어

-   8.5조원대 규모 아토피피부염 시장 정조준

-   내년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서 기술수출 파트너 탐색 

 

세포치료제 전문 바이오 기업 에스씨엠생명과학(KOSDAQ 298060. 대표이사 이병건)은 16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자사 파이프라인 ‘SCM-AGH’의 아토피피부염 임상1/2상 중간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발표에 따르면 SCM-AGH를 투여 받은 19명의 아토피 환자 중 13명에게서 현저한 아토피 증상 개선 효과가 관찰됐다.

 

에스씨엠생명과학은 임상 1상 시험에서 20명의 아토피피부염 중등중~중증 환자를 대상으로 2주 간격으로 3회 SCM-AGH를 투여한 뒤 12주동안 방문치료를 통해 환자의 상태를 점검했다. 이 중 투여 완료한 환자는 19명이다. 

 

첫 투여 후 12주차가 지난 시점에서 아토피피부염의 중증도를 평가하는 EASI(습진중증도평가지수, Eczema Area and Severity Index) 점수가 50% 이상 개선된 환자는 19명중 13명으로 보고됐다. 더 나아가 12주차 방문 시 EASI 점수가 50% 이상 개선된 환자들 중 24주까지 추가 투여를 완료한 전원(9명)에게서 SCM-AGH의 효능이 유지가 됐다. 

 

SCM-AGH는 약물 안전성 및 부작용과 관련해서도 주목할 만한 중간 결과를 내놓았다.  등록 환자중 단 한건도 약과 관련된 이상반응도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SCM생명과학은 이번 임상 1상 결과를 바탕으로 2021년 1월 경 SCM-AGH의 임상 2상을 개시할 예정이다. 더 나아가 2019년 체결한 라이선스 아웃(License Out) 계약에 따라 임상 3상은 국내 판권을 가지고 있는 한독에서 진행하게 된다.

  

특히 용량설정시험으로 평가된 임상으로 저용량에서 고용량과 유사한 효과를 나타내기도 했다. 회사는 임상 2상부터는 저용량으로 유효성을 입증하여 상업화 측면에서도 생산원가, 치료제 비용 절감 등을 통해 더 많은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에게 치료의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아토피피부염은 가려움과 피부건조증 등을 증상으로 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이다. 국내에서는 100만 명 이상, 전 세계에서는 1억 3천만명이 해당 질환으로 고통받고 있다. 해당 질환이 전세계적으로 널리 발병한 탓에 관련 시장 규모는 무려 약 8조5000억원에 달하며 매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SCM-AGH는 편의성과 비용 측면에서도 기존 치료제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듀피젠트(사노피)는 아토피피부염 증상완화를 위해 2주마다 투여해야 한다. 잦은 투여 빈도로 인해 환자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도 연간 약 4000만원에 이른다.

 

반면 SCM-AGH는 투여 후 약효가 6개월 이상 유지가 되기에 환자가 병원에 일일이 가야할 수고도 덜 수 있고, 비용 부담도 많이 줄어들 전망이다.

 

에스씨엠생명과학 관계자는 “SCM-AGH의 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 1월 진행되는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서 글로벌 기업과 기술 이전 논의를 본격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는 세계 최대의 제약·바이오 행사로 공공·민간기업·투자자 등이 참석해 학술행사와 병행해 기술이전 및 파트너링과 관련된 논의를 나눈다. 내년에 39회를 맞는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여파로 다음달 11일부터 14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한편 이병건 대표는 이날 SCM-AGH 외에도 SCM생명과학이 개발중인 파이프라인의 진척도를 공유하며 향후 사업에 대한 비전도 밝혔다. 

 

현재 SCM생명과학은 국내에서는 이식편대숙주질환(GHVD) 치료제의 임상 2상, 급성 췌장염 치료제의 임상 2a상을 진행 중이다. 또한 미국에서 전이성 신장암 임상 2b상, 이탈리아에서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 임상 1/2상도 밟고 있다. 

 

더 나아가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ARDS) 치료제는 국내에서 IND(임상시험계획승인신청) 제출을 완료해 2021년 1분기 중으로 임상 2a상 승인을 받을 예정이며, 척수소뇌성 실조증 또한 IND 제출 예정이다.